생명의 탑 내부

MABIK
FOCUS MABIK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라는 또 다른 기회도래하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어느새 지나가고 2024년 용이 승천하는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2년이 호시우보 (虎視牛步)의 정신으로 자원관의 현실을 진단하고 초석을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2023년은 직원 한 분 한 분이 별주부전의 토끼처럼 지혜로운 능력을 발휘한 시간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해준 덕분에 우리 자원관은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선도기관으로 기관 최초 자원 관 보유 기술이전 7건을 달성하고, 우리관의 첫 분관이 될 동해의 ‘해양생물종복원센터’와 서해의 ‘블루카본실증연구센터’ 건립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쳤으며, 향후 생명의 탑과 더불어 자원관의 랜드마크가 될 국내 최장 250m 길이 규모의 LED 미디어아트를 새롭게 탄생시켰습니다.
이와 더불어 9년여의 노력이 값진 결실을 맺으며 ‘22년 해양수산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최초 ‘A등급’, 기재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5년 연속 ‘A등급’, ‘22년 개인정보 보호 관리 수준 ‘A등급’ 획득 및 종합청렴도 2위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갑진년 새해에는 직원들 모두 열정과 에너지를 한데 모아 값진 열매를 맺는 한 해를 보냈으면 합니다. 저 역시 안정적인 기관 운영에 속도를 내면서 동반 성장하는 자원관을 만들 수 있도록 한결같이 ‘신종여시(愼終如始)’하는 자세로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의 정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해양바이오산업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산업지원체계 강화와 해양바이오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제2차 해양생명자원 관리기본계획(‘24∼’28)에 따라 국내·외 해양생명자원 조사·확보 체계를 고도화하여 전략적으로 신규자원을 확보하고, 수장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비대면 연구가 가능하도록 전자책 형태의 기념도서를 발간하여 고객 눈높이에 맞는 자원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자원 활용률을 제고하겠습니다.

셋째,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다져온 조직 응집력을 기반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한 미래지향적인 성장형 조직 창출로 책임경영을 확립하겠습니다.

더불어,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 안전 보건을 강화하는 등 소통과 동행을 기반으로 한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 문화의 확산으로 윤리적 조직문화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우리 자원관은 내년 4월 20일이면, 개관 10주년이 됩니다.
많은 사람이 힘을 합하면 산도 옮긴다는 ‘중력이산(衆力移山)’의 자세로 청룡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듯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자세로 자원관을 만들어나가다 보면, 10돌을 맞이하였을 때 우리의 노력은 화룡점정(畵龍點睛)하듯 완성된 모습을 띠게 될 것입니다.

우리 자원관을 움직이는 것은 직원 여러분의 땀방울입니다. 또 다른 기회를 마주한 갑진년 한해에는 조금 더 큰 목표와 꿈을 세워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길 바랍니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작년보다는 올해가 더 즐겁고 행복한 날이 되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2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관장 최 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