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탑 내부

MABIK

MABIK NEWS

MABIK NEWS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다

‘인터넷에코어워드 2023’에서 ‘최고 대상’ 수상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12월 14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인터넷에코어워드(iECO Award) 2023’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인 ‘최고 대상’을 수상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권위 있는 평가단을 바탕으로 올해로 14회를 맞은 인터넷에코어워드(iECO Award)는 개인 및 기업·단체를 대상으로 풍요로운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수상해 왔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한데 묶어 ‘K-해양생물의 모든 정보 제공 국내 최대플랫폼’이라는 이름으로 출품하였다. 자원관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MBRIS(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는 우리나라의 해양생명자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왔으며, 웹진MAP과 SNS는 이러한 자원을 일반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데 주력해 왔다.

탄소중립·녹색성장 공동선언 선포 1주년 기념 ‘ESG혁신 성과공유회’ 개회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지난 11월 1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 회의실에서 문화·관람분야 5개 기관과 함께 ‘ESG혁신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참여기관 임직원 및 ESG 활동에 관심이있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으며, ESG혁신네트워크의 주요 협력사업과 우수성과를 돌아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ESG경영의 미래 혁신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올해로 5주년을 맞은 ESG혁신네트워크는 지난 2022년 기후 행동의 선도적 실천과 확산을 바탕으로 국민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제공하기위해 탄소중립·녹색성장 공동선언을 선포한 바 있으며,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사회적 책임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임직원 대상 계층별 리더십 교육 진행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지난 10월 30일과 11월 8일 두 차례에 걸쳐 ‘2023년 계층별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였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행된 이번 교육은 선임급 이상 대상자를 위한 ‘오케스트라를 통해 바라보는 리더십’과 전임급 이하 대상자를 위한 ‘자기이해와 셀프리더십’으로 구성되었다. 선임급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은 ‘각기 다른 음색을 지닌 악기들이 하모니를 이루듯 조직 구성원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리더십이 조화로운 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과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전임급 이하를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에서는 ‘버크만 진단을 통해 서로의 업무 방식을 이해하고 협업 방법을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 최완현 관장은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고 일하기 좋은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와 같은 교육을 자주 마련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일선 박사 WISET 취업탐색 우수 멘토상 수여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황일선 박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 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시행하는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 취업탐색 멘토링 사업’에서 2023년도 우수 멘토링 활동자로 선정돼 WISET 이사장 상을 수여 받았다. 2022년도부터 금년까지 2차년도에 걸쳐 Green Growth 멘토팀의 대표 멘토로 참여한 황일선 박사는 멘토링 성과와 멘토링 역량 및 자질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우수멘토로 선정된 것이다. 황일선 박사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해양생물 유래 활용소재 발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신고요령 발간·배포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최근 미승인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적발 사례가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발견 시 신고요령을 담은 리플릿인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신고 정신 –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신고요령’을 발간·배포하였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승인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는 없으며, 수입·생산·판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양수산부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홍보 리플릿을 통해 해양수산용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불법유통이 근절되길 기대해 본다. 리플릿은 국립수산품 질관리원과 한국관상어산업박람회 등을 통해 배포되고 있으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누리집(www.mabik.re.kr)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 씨큐리움 전시관에서도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여섯번째 해양바이오뱅크, 항생제소재 뱅크” 오픈
해양소재 무료 분양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2018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해양바이오뱅크’는 해양바이오 소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기관 대학 등에 제품개발에 필요한 소재를 발굴하여 제공함과 더불어 항산화, 항염, 항바이러스 등 기초효능 정보를 제공해 왔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이러한 해양바이오뱅크의 기능을 확대하고 해양소재에 대한 무료 분양을 위해 지난 11월 27일 ‘항생제소재 뱅크’를 오픈하였다. 이번에 구축된 항생제소재 뱅크는 미백과 주름개선 효능을 중심으로 한 화장품 소재 뱅크로 산업화가 가능한 항균소재를 발굴하기 위해 각 소재별로 대표적 항생제 내성균 6종*에 대한 항균효능을 분석하고 그 효능 등급(A~C등급)을 제공한다.

* 그람양성균 3종(Staphylococcus aureus, Bacillus cereus, Enterococcus faecalis) 및 그람음성균 3종(Escherichia coli, Salmonella typhimurium, Pseudomonas aeruginosa)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KBS 1TV가 공동으로 기획 제작한 ‘다큐인사이트-독도평전 2부작’이 지난 12월 6일~7일 양일간 방영되었다. ‘독도평전 2부작’은 자원관의 이상휘 박사(생물다양성실)와 조인영·정승욱 박사(생태보전실)가 출연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독도를 초고화질 8K로 담아 기존에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2020년대의 독도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제1부 ‘검은 고요’에서는 독도의 ‘트와일라잇 존’(수심 30m~150m 사이중광층) 탐사를 기록했고, 제2부 ‘푸른 경계’에서는 독도의 바다사자, 강치의 삶과 슬픈 최후의 모습을 들여다 보았다. 약 2년간 독도의 굴곡진 주름과 상흔을 담아낸 이 영상은 국내 유수의 해양생물학자 및 지질학자들이 참여하여 현장감과 생동감을 전달했다.
https://youtu.be/saBRq_hKp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