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탑 내부

MARINE
잇_다 : 전통지식과 해양바이오

새롭게 조명받아 붉게 피어나는
다양한 효용 식물 우뭇가사리
(Gelidium elegans)

. 편집부

무더운 여름철, 송골송골 땀방울이 맺힐 무렵이면 우리네 어머니가 뚝딱 만들어 더위를 식혀 주던 우무냉국을 다들 기억할 것이다. 여름철 대표 전통 음식이자 한천을 이용한 미용적 효능, 항암 당뇨 조절 등의 의학적 효능이 대두되며 다양한 면모를 부각하고 있는 우뭇가사리의 팔색조 매력을 파헤쳐 보도록 하자.

우뭇가사리
우뭇가사리

우뭇가사리란?

우뭇가사리는 홍조류에 속하는 다년생 해조류의 일종으로 바다의 암석에 붙어 자라나며 한국, 일본, 인도양 연안 등 널리 분포하여 서식하고 있다. 암석에 붙어 자라기 때문에 납작한 모습으로 가지 다발을 형성하고 있다. 여름이 번식기라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4~6월이 제철이다.
일반적으로 한천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나 최근에는 한천을 가수분해하면 피부 노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밝혀져 화장품 등 다양한 기능성 소재로 부각 되기 시작했다. 우뭇가사리를 물에 오래 끓이면 점액의 물질이 녹아 나오는데, 이를 바로 한천(우무)이라고 한다.

-한천의 활용
미생물배양 배지(培地, medium)
한천은 일정한 틀을 잡아주는 역할 즉 응고성, 점탄성, 보수성 등이 뛰어나 미생물배양 배지로 활용되곤 한다. 낮은 농도에서도 잘 굳는 성질을 띠고 있어 미생물 배지로 사용되기 용이하다.

미생물배양 배지
약의 캡슐 제조

약의 캡슐 제조
한천은 약의 효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글리세린 등을 첨가하여 약의 캡슐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우뭇가사리의 효능

항암 효과
우뭇가사리에는 유황 다당류로 알려진 카라기난(carrageenan)*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과 항암 성분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활성물질은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체내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저지하며 각종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한다.

*카라기난(carrageenan): 홍조나 해조류 등에 포함. 물이나 뜨거운 알칼리 용액으로 추출하고 정제하여 얻는 물질로 기침, 기관지염, 결핵, 장 질환 등에 효과적이다.

관절염 예방
우뭇가사리에는 칼슘과 칼륨 성분이 풍부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향상, 뼈의 결합 조직을 강화하여 노인 및 갱년기 여성 등에 유발하는 골다공증, 관절염을 예방하기에 좋다.

심혈관 질환 예방
우뭇가사리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 중성지방 및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전 방지와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된다. 이에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우뭇가사리의 무한한 변신, 신소재 바이오 펄프

홍조류 펄프로 만든 친환경 마스크 팩(출처: 파이낸셜 뉴스)

홍조류 펄프로 만든 친환경 마스크 팩(출처: 파이낸셜 뉴스)

우뭇가사리를 비롯한 홍조류에는 종이를 만들 수 있는 가는 섬유소와 수용성 다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성장 속도도 나무보다 빠르다. 또한, 나무보다 이산화탄소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 저감효과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홍조류 중 우뭇가사리는 크고 우수한 섬유들이 많이 들어 있어 종이제조에 적합하다. 양식 배양 시설 및 기술만 잘 갖춘다면 목재 펄프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친환경적인 생산이 가능해져 범지구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바이오 기술이 될 터였다.
우뭇가사리로 생산한 홍조류 펄프는 가늘고 균일한 구조가 장점이며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 목재 펄프보다 표면적도 2배 이상 크고 공정 시간도 적으며 응용할 수 있는 분야도 특수필터, 위생용품, 마스크 등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어 인간과 환경에 도움이 되는 신 바이오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우뭇가사리 손질, 보관 및 요리법

우뭇가사리는 생물을 그대로 구입한 경우 물에 불리지 말고 소금을 뿌려 불순물을 제거한 뒤 사용한다. 냉장고에 보관하고 7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무묵, 냉채, 샐러드, 젤리, 양갱, 냉국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요리할 수 있다. 실한천을 물에 불려 면 대신 요리에 사용할 경우 칼로리가 낮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 재료로 자주 사용된다.
우무면
젤리

구전된 전통지식

우뭇가사리는 몸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뜨거워진 몸의 열을 내리는 데 좋으며, 출산한 산모의 경우 우뭇가사리에 다량 포함된 요오드와 철분 성분이 빈혈 예방과 수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섭취하면 좋다. 이 외에도 우뭇가사리를 묵으로 만들어 청양고추를 잘게 썰어 넣은 뒤 함께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우뭇가사리는 해초 그대로 섭취할 경우 질기기 때문에 대체로 묵으로 만들어 먹는다.
참고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77109
https://www.mabik.re.kr/module/pdf.js/web/viewer.html?file=/thumbnail/rsrchLtrry/RL_20221017150607694Xl00.pdf
https://www.mabik.re.kr/module/pdf.js/web/viewer.html?file=/thumbnail/rsrchLtrry/RL_20221017151320062No40.pdf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549850&memberNo=4312606&vType=VERTICAL
https://m.anewsa.com/article_sub3.php?number=1299624#_enliple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0644272657264